김민꼬의 라이프

용감하게 거절하는 방법 본문

생활의 꿀팁

용감하게 거절하는 방법

민꼬 2019. 5. 4. 01:43

내 자신을 내가 돌보지 않으면 나를 돌봐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의견을 용감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용감하게 거절하는 방법이 있을까? 하룻밤 사이에 갑자기 판단받거나 거절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생활하게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자신의 모습, 선택으로 인해 판단받게 될까봐 두려워한다. 스스로가 믿고 있는 것보다 더 두려운 공포는 없다. 우리는 결코 이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믿음은 우리 태도를 제한하고, 불안감과 강박을 준다.

이 모든 것에서 스스로 자유로워지려면 마치 뱀의 피부를 벗기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두려움을 버리고, 의심하지 않고 용기있게 행동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이다.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두려움 없이 긍정하고 죄책감 없이 거절할 수 있는 시기가 온다. 이 글에서는 용감하게 긍정하는 또는 거절하는 방법에 관해 좀 더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리 모두는 저마다 다른 가치와 신념 체계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가정과 가족은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단위이며 우리의 선택과 개인의 필요를 제한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반응하는 것을 두려워해 어떤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한다.

부모님이 실망할까봐 다른 말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한다.

우리 주변의 사람들을 만족시키지 못할까봐 겁난다.
 
우리는 언제나 뿌린 대로 거둔다 

대다수의 우리가 한 번쯤 경험해봤을 상황들이다.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되지만, 한편으로 쉽게 이해가 가는 상황들이다.

우리 스스로에 대해 소홀히 하면서 타인만 신경써서는 절대 안 된다.


 “아니오”라고 하고 싶은데 “예”라고 할 때

우리는 왜 그러는 걸까? 누군가 어떤 도움을 요청했을 때 싫은데도 “예”라고 대답한다.

때때로 그냥 그 사람이 좋아서 무언가를 하는 데 동의한다. “아니오”라고 답해서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공격하거나 우정을 무시하게 되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어떤 그룹에 함께 하고 싶을 때에도 “예”라고 답한다. 그래야 소속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행동은 무력감을 준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정직할 수 없는 것이다. 늘 “예” 라고 말하면서 내 욕구는 무시하고 다른 사람을 신경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가끔 한 번씩 용감하게 거절하는 때가 있으면 더 좋은 관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당신이 강한 여성과 데이트를 하고싶다면 알아야 할 10가지


죄책감 없이 거절하는 방법

“아니오”라고 말할 때의 이점을 경험해보기 위해 시각화 연습을 할 것이다. 우리가 우리 희망과 반대로 행동했을 때로 잠시 돌아가보자.

다음은 왜 죄책감을 가지지 않고 “아니오”라고 말해도 되는지를 이해하고, 거절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어떤 사람이 부탁한 것을 들어주었던 날을 상상해본다. 그 사람의 의 요구가 이기적이기 때문에 거절한다. 그 요구는 전적으로 그 사람의 이익만 생각한 것이고 내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나의 파트너가 내게 “내가 그렇게 해도 될까?”하고 묻고 나는 “나는 괜찮아, 마음대로 해”라고 답했던 순간을 상상한다. 더 합리적인 나를 상상한다. 그렇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나는 내 책임과 의무를 충분히 다하고 있다고 답한다. 커플은 하나의 팀으로 서로를 존중해야 한다고 믿는다.


두려움 없이 “예”라고 말하기

우리가 필요할 때와 원할 때 “예”라고 말하는 것은 자기 확인의 방법이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확언은 타인에게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내 꿈과 목표를 위해서는 아무런 두려움 없이 “예”라고 말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예”라고 하지 않을 수 있지만, 나는 이해한다. 나를 수용해주고, 내 의견과 선택을 존중해주는 사람들은 긍정할 것이다. 이들은 나를 존중하고, 내가 진정한 내가 될 수 있도록 지지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 아침부터 나는 두려움없이 “예”라고, 죄책감없이 “아니오”라고 표현하면서 내 삶을 균형 있게 유지할 것이다. 

출처:스텝투더헬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