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꼬의 라이프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할수있는 노력5 본문

카테고리 없음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할수있는 노력5

민꼬 2019. 5. 5. 00:31


긍정적인 메시지, 사랑한다는 표현을 넣어둘 수 있는 병이 행복 항아리이다.

행복은 얇은 크리스탈처럼 깨지기 쉬운 거라고들 한다. 하지만 크리스탈은 매일 잘 관리해 주면 빛이 난다. 어떻게 보호하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우리 삶의 귀중한 부분을 돌보기 위해서는 사랑을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자발적인 행동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를 보여줄 수 있는 계획을 만들 방법도 배워야 한다. 이 글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행복 항아리’ 기법을 소개한다.

‘행복 항아리’는 특히 여러 사람들이 함께 진행하면 효과가 크다. 가족들, 교실, 소규모 그룹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매일 써서 항아리에 넣는 것이다.

생각이나 좋은 글귀, 느낌, 격려의 말, 사랑, 영감 같은 말을 쓴다.

1. 정서적 지능 발휘하기
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행복 항아리' 기법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우리가 얼마나 그들을 사랑하는지 표현할 타이밍을 잘 찾지 못한다. 우리 감정을 표현하기 적절한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행복 항아리’를 만들어두면, 이 작업을 훨씬 더 쉽게 할 수 있다. 매일 우리는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보여줄 방법을 찾기 위해 정서적 지능을 사용해야 한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문구 중 몇 가지만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어떻게 그 문제를 그렇게 해결할 수 있었는지, 참 자랑스러워!

네가 웃을 때 너무 행복해. 정말 특별한 사람이야.
어제 나를 위해 해준 것에 너무 감사해. 너는 내 삶에서 정말 소중한 사람이야.

어제 회사에서 네 생각을 많이 했어. 집으로 퇴근하는 게 널 보기 위한 것처럼 느꼈어.
어제 화나게 해서 미안. 가끔 내가 아무 생각없이 말을 뱉을 때가 있어. 사과할게. 내 삶에서 가장 아름다운 부분에 네가 있다는 걸 말해주고 싶어.


2. 아이 교육에도 도움이 되는 행복 항아리
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행복 항아리' 기법
 
과거의 상처를 치료하고 고통을 해소하는 방법
행복 항아리 기법은 아이들 교육에도 정말 좋다. 매일 아이들이 성장하고 성숙해지는데 도움되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을 수 있다.

“네가 학교에서 얼마나 노력했는지.. 너무 자랑스러워.” “자기 일은 책임감을 갖고 하는 걸 보니 좋구나.” “실수한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되. 다음 번에는 더 잘 할 수 있을거라고 엄마와 아빠는 믿고 있어”


또 동시에 아이들도 우리에게 메시지를 남겨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반성할 줄 알고, 정서를 분석하고 표현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행복 항아리가 긍정성을 강조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하다. 필요로 할 때 동기 부여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안심할 수 있게도 해준다.


3. 작고 아름다운 것들의 소중함
사소한 제스처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사랑과 배려로 가득찬 행동이다. 우리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다.

행복 항아리에 이런 작은 제스처들을 담아놓을 수 있다. “감사”를 받는 방식이 되기도 하고, “있는 그대로의 당신을 좋아한다” 혹은 “네 편이 되어줄게” 를 표현하는 방식이 될 수도 있다.


짦고 간단한 문장이지만 우리 삶에 동기 부여를 해 주고 더 행복하게, 더 밝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행복 항아리' 기법

4. 감사하는 태도
가족끼리는 그냥 당연하게 여길 때가 많다. 내 남편이 그렇게 해주는게 당연한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 엄마, 할아버지, 형제들은 가족이기 때문에 그냥 그렇게 호의를 베푸는게 당연하다고 여긴다.


하지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우리는 마법을 잃게 된다. 또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잘해줘도 실망을 하거나 이를 존중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결코 잊지 말자. “사랑합니다”라고 쓰거나 “네가 없었으면 내가 뭘 할 수 있었을까?” 라고 생각해보자.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다.

5. 긍정적인 것에 초점 맞추기
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행복 항아리' 기법
일상생활에서 만성 피로나 스트레스 같은 것을 결코 피할 수만은 없다. 가까운 사람들을 신경쓰지 못하고, 본질적이고 중요한 것에 집중하지 못하게 된다. 또 감사를 표현하지도 않게 된다.

행복 항아리 메시지의 목적은 일상에서 긍정적인 것에만 초점을 맞추기 위함이다.
더 이상 걱정스러운 일만 생각하지 않게 되고, 사랑하는 사람, 좋은 것, 행복한 것들을 생각할 수 있게 된다.
결론적으로 행복 항아리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이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을 하고 싶다. 예쁜 유리병을 골라 예쁘게 장식하고, 오늘부터 긍정적인 메세지를 써서 넣어보자.

출처:스텝투헬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