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꼬의 라이프

십대자녀들의 대화 4가지조언. 본문

카테고리 없음

십대자녀들의 대화 4가지조언.

민꼬 2019. 5. 5. 01:46


10대 아이들은 엄청난 호르몬,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어 성격이 변화한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들은 아이와의 대화를 힘들어 한다.

십대 자녀들과 대화는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부모는 십대 자녀들과의 대화에 어려움을 겪는데, 서로가 완전히 다른 언어를 쓰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부모는 최대한 참고 기다려줘야 한다.

자녀가 어려움에 직면하면, 부모는 자녀를 인도해주는 동시에 자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둬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자녀 스스로 직접 익혀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를 함께 분석한 후 아이가 해결책을 찾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도록 이끌어 주자.


십대 자녀들과 대화를 위한 조언

아이들은 사춘기에 들어서서 신체적, 정신적, 호르몬, 사회적 변화를 겪는다. 그 결과, 십대 자녀들과 의사소통 하는 것이 꽤 복잡해진다. 이 변화들로 인해 아이들은 부모보다는 또래인 친구들과 고민을 상담하길 선호하는데, 미성숙한 조언이나 충고들을 받아들일 가능성도 높아진다.

오늘 이 글에서 십대 자녀들과 대화할 때 쓰기 좋은 팁들을 소개한다

1.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자리를 지키자

십대 자녀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이끌어내기 위해 부모들과 대화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면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를 통해 우리는 진정으로 옳은 것을 가르치고 있는 것일까?


인생은 내가 간절히 원한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걸 주지 않는다. 부모도 마찬가지다. 부모의 위치를 지키자.

하지만 부모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자녀가 왜 규칙을 어겼는지 스스로 설명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가 통금 시간 이후에 집에 들어오고 싶다고 허락을 구할 때를 생각해보자. 아이의 설명을 들어보고 합리적으로 따져 허락을 해준다면, 아이는 반항을 하거나 떼를 쓰지 않을 것이다.


이 규칙을 강화하려면, 가족 전체가 규칙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 합의하에 설정하길 추천한다. 규칙들을 만들기 전에 모든 요인에 대해서 고려해보자. 이를 통해 아이는 본인이 규칙을 어기지 않는다면 부모와도 충분히 타협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할 수 있다.

2. 적극적이고 강인한 태도를 취하자

적극적이고 강인한 모습을 보이는 부모들은 아이를 공격하거나 아이에게 공격을 받지 않고 부모 입장을 잘 설명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모두가 행복한 결과를 얻는 합의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아이에게 적극적이고 강인한 태도를 취하면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면 십대 자녀도 차분해지고 안정감을 되찾게 된다. 부모가 내 말을 듣고, 자신의 의견과 감정이 고려된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니 말이다.

3. 아이에게 무언가를 요구할 땐 모범을 보이자

십대 자녀와 대화를 하는 규칙이나 매뉴얼, 비결 같은 건 없다. 대화를 위해선 부모가 인내와 이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하며, 내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모범이 되어야 한다. 이를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아이에 관해서 걱정되는 이슈를 꺼낼 때, 내가 그 문제에 대해서 좋은 예를 보여야 한다.


이 나이 때의 아이들은 삶의 모든 면에 있어서 성숙해지기 시작하면서, 독립적인 개체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분투한다. 아이들은 친구들과 어울리길 좋아하며, 가족을 등한시하기도 한다.

그래서 부모들은 가족의 의사 결정에 있어 아이의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여행, 집안의 물건 사기, 이사 계획 등을 말이다. 아이의 의견을 고려하며 모두에게 최선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4. 최선의 시간과 장소를 찾기

아이의 행동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면, 아이와 조용히 대화할 최선의 시간과 장소를 찾아야 한다. 대화가 방해받지 않을 장소여야 하며 특히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때 적극적으로 대화를 시작해보자.

십대 자녀들과 대화를 위한 4가지 조언
문제를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으로 대화를 시작하자. 내가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느꼈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아이의 성격을 직접적으로 비난해선 안된다. 아이의 행동을 고치는 것에 집중하자. 아이의 어떤 행동에 부모가 신경을 쓰는지를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아이가 실수를 처음 저질렀을 때 바로 교정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행동이 반복되게 두어선 안된다. 이렇게 하면 아이를 크게 혼내지 않아도 되고, 아이도 이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초기에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우리 모두는 십대 자녀와 대화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으며 아이와의 말다툼을 피하기가 힘들다. 아이가 흥분해서 목소리를 높일수록 부모는 차분함을 유지해야 한다. 아이가 화를 가라앉힐 때 다시 대화를 재개할 것임을 아이에게 다시금 확인시켜줘야 한다.

어른이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점, 잊지 말자.

출처:스텝투헬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