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꼬의 라이프

비염과 축농증 완화의 좋은 코세척 방법은? 본문

생활의 꿀팁

비염과 축농증 완화의 좋은 코세척 방법은?

민꼬 2019. 5. 11. 19:50

최근 황사와 미세먼지 등 대기질 악화로 비염과 축농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시금 코 세척이 주목을 받고 있다. 코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비염이나 축농증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코 세척 방법과 코 세척 부작용 등 코 세척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코 세척이란?

'비강세척'이라고도 하는 코 세척은 비강 내 점액과 잔해를 씻어 내는 것을 말한다. 특히 코 세척 효능을 살펴보면 꾸준히 코 세척을 하는 것만으로 비염 증상, 축농증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코가 막혔을 때나 불면증이 있을 때 코 세척이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코 세척 하는 방법은?

코 세척은 여러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주사기를 코 안에 넣어서 씻는 것, 분무기를 이용한 방법, 식염수를 코로 들이마시는 것 등이 있다.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식염수를 이용한 코 세척 방법을 알아보자.

미지근한 온도의 식염수액을 용기에 넣는다. 이때 코 세척 용기는 입구가 삼각형 모양으로 돼 있어 코 안에 쉽게 들어갈 만한 길이와 너비여야 한다.상체를 숙인 채 고개는 살짝 측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입을 벌리고 용기에 넣은 식염수액을 코 안에 삽입한다. 다시 반대쪽 콧구멍으로 식염수액이 흘러나올 것이다. 식염수액을 삽입할 때 ‘아’ 소리를 내면 더 깔끔하게 비강 내 이물질을 빼낼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양쪽 콧속을 세척한다. 마지막으로 코를 한 번 더 풀어내면 묽어진 점액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코 세척 효능, 코 세척 하는 방법(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코 세척 부작용은?

잘못된 코 세척 방법으로 코 세척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코 세척 부작용으로는 눈 충혈 증상이 있다. 비강 내 안압이 높아지면서 안압까지 높아져 충혈이 발생하거나, 세척액이 눈으로 역류하는 경우 충혈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코 세척을 잘못하면 귀 안으로 세척액이 들어갈 수 있어 코세척에 의한 중이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지나치게 오랜기간 동안 코세척을 할 경우, 코가 더 건조해질 수도 있다. 코 세척 횟수는 하루 2번 1년 이상 지속하지 않도록 한다. 이밖에도 귓속에서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코세척 식염수 고르는 법

코 세척을 할때는 반드시 비강 생리식염수를 구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농도가 정확한 약국 코 세척용 비강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 렌즈세척용에는 본존제가 들어있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비강용 생리식염수는 보존제가 없는 만큼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개봉 후 최대 2일까지만 사용한다.


1회 분량씩 포장된 코세척 소금을 정해진 용량의 물에 타서 써도 된다. 만들기는 번거롭지만 장기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때 수돗물은 사용해서는 안된다.

[미세먼지 tip] 코 세척 부작용 막는 '올바른 코 세척 방법'을 알아보자 - 내외경제TV

최근 황사와 미세먼지 등 대기질 악화로 비염과 축농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시금 코 세척이 주목을 받고 있다. 코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비염이나 축농증 증상 완화...

www.nbntv.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