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꼬의 라이프

행복한 사람이 되기위한 3 본문

생활의 꿀팁

행복한 사람이 되기위한 3

민꼬 2019. 5. 3. 13:39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본연의 자기 자신으로 돌아가자.



현대 문화는 다양한 ‘황금 환상’을 통해 우리의 주의력을 흐트러뜨린다. 대중 매체는 ‘돈만 있으면, 화려한 집, 멋진 차, 날씬한 몸매를 갖추고 항상 젊은 모습으로 명품을 걸치고 아름답게 화장하기만 하면 행복과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고 우리를 세뇌한다. 그러나 정말 그렇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심리학자들은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세 가지를 꼽는다. 이 세 가지는 내재적 목표와 외재적 목표 간의 차이를 통해 나타나며 사람의 행복지수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진다.

예를 들어 다시 돌아오기 어려운 청춘이나 다른 사람의 인정 같은 외재적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은 점점 피상적으로 변해 매사에 불만을 갖게 되기 쉽다.

반면, 자기 자신의 품행이나 미덕 같은 내재적 목표에 집중하게 되면 물질에 대한 욕망을 내려놓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성숙한 감정을 갖고 이타적인 행위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보다 풍성하고 의미 있는 인생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수단이다.

아래에서는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는 행복의 3요소를 소개한다.



본연의 자기 자신 되기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능력은 훈련을 통해 얻어진다. 이러한 능력은 행복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평생토록 유용하게 쓰인다. “현재를 즐기자”를 인생의 장기적인 목표로 삼게 되면, 실패를 향해 걸어가는 꼴이 된다. 노력을 들이붓고도 행복을 추구할 용기와 동기를 모두 잃는 비참한 결과를 얻게 될 수도 있다.

자신의 인생에 대해 책임을 지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실현할 수 있다면 이미 행복으로 향하는 길에 들어선 것이나 다름없다. 솔직하게 표현하고, 기존 규칙이나 다른 사람의 기대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들은 비교적 행복하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

우리는 각자 다른 특성과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는데, 흔히 말하는 운명이 바로 그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교육의 평등, 거주이전의 자유, 취업 그리고 주거환경, 음식, 식수 그리고 안전 등의 생활에 대한 기초보장 등 각종 기회를 원한다.

사실 행복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 생계유지에 사용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이러한 기술이란 보다 지혜롭게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 즉 예술성, 정치성 그리고 유머 능력 등을 포괄한다. 새로운 것을 배움으로써 행복지수를 올릴 수 있다.



진정으로 자신을 이해하는 친구를 만난다는 것은 더없는 행복이다.
(fotolia)




진정한 친구 사귀기

나를 알아주는 좋은 친구가 있다는 것은 행복을 누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다. 많은 사람은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순전히 의무적으로만 인간관계를 유지해나간다. 그러나 뜻이 맞고 마음 맞는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강한 사람이다.

이상의 두 가지 특성, 즉 자율적인 의사결정 능력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을 모두 가진 당신이라면 응당 주변에 자신에게 해를 끼칠 만한 인물이 있는지를 판단하고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자아를 실현하면 할수록 당신의 발목을 잡고 행복을 앗아가는 사람들로부터 자연스럽고 우아하게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흔히 가족, 친지, 오랜 벗, 동료에 대해 의무감을 느끼지만 사실 몇몇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의 생활 전부를 차지하도록 만들 필요는 없다.

진정한 행복은 먼저 스스로 성숙해진 후 자율적인 선택을 통해 교류할 가치가 있는 몇몇 이들을 자기 삶 속에 둘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데서 나온다.

기사출처: 에포크타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