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꼬의 라이프

변화를 대처하는 방법6 본문

생활의 꿀팁

변화를 대처하는 방법6

민꼬 2019. 5. 3. 13:51

과거를 놓아버리지 않으며 과거의 존재가 발휘하는 힘에 사로잡히게 된다.
변화를 통해 뭔가가 좋아진다면 아주 좋겠지만, 인간관계, 결혼, 직장과의 단절 같은 어려움에 부닥치는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난감하다.

상황이 달라지면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변화에 마주해 우리 자신을 직시하고 조정하는 내면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이행’이라고 하자.

이행은 한때 익숙했던 것으로 채워졌던 상황이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여러 가지가 뒤섞인 감정을 남기고 텅 비워진다는 것이다. 변화에 대처할 몇 가지 요령을 소개한다.


    1. 과거, 가도록 놓아버린다


과거를 놓아주지 않으면 ‘과거의 존재’가 발휘하는 힘에 사로잡히게 된다. 이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며 이행을 방해한다. 과거의 환경과 삶의 방식으로 돌아가려고 자신에게 변명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신도 모르게 하는 생각과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여본다.


    1. 부정적 감정은 적절히 해소


분노, 후회 같은 감정도 과거를 놓아버리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다. 익숙해서 편한 스스로의 정체성을 집착하거나 오래된 행동과 존재방식을 포기하는 데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상실을 남기기 때문이다. 마음 속 한 구석에서 ‘예전만큼 좋아지기는 힘들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부정적 감정을 밀어놓다가는 결국에는 건강만 해치게 된다. 슬퍼하고 이행하고 풀어내는 시간을 가진다. 너무 길게 끌진 말고.


    1. 성장의 기회로 이용한다


변화를 앞으로 나아가는 계기로 만들기 위한 조건을 검토하라.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도 방법이다. 당신의 어떤 부분에서 변화가 초래되고 있는가? 당신의 어떤 부분이 가장 취약하다고 느끼는가? 그 이면에 깔린 감정과 두려움을 찾아내라. 이는 새로운 길을 닦아 새로운 열정과 시야로 거듭나는 좋은 방법이다. 과거의 삶의 방식을 잘 살펴 새로운 삶으로 진입하라.


    1. 내면의 자원을 활용한다


상실한 것을 목록으로 만든다. 그리고 새롭게 변화하는 동안 어떻게 필요를 충족할지, 필요 충족에 도움이 될 만한 내적 자원 즉 용기·결단·인내·관용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지 스스로 물어보라. 새로운 상황을 대처하는 데 필요한 행동과 상태를 찾아낸다.

상실한 것을 목록을 만들어서 변화에 필요한 것을 어떻게 충족할 수 있을지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Denis83/iStock)


    1. 목적의식을 재정립한다


구체적인 목적의식을 아직 정립하기 어렵다면 단순하고 간단한 것부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나와 소통하는 사람에게 친절히 대하고 사랑한다”와 같은 것들이다. 단순하고 긍정적으로 목적의식을 가지면 자신을 바꿔나가기가 훨씬 수월하고 신속해진다.


    1. 밀어내지 말고 받아들인다


불확실한 현재의 상태를 받아들인다. 마음을 비우면 나는 누군지, 여긴 어딘지, 뭘 해야 할지 모르기 마련이다. 중립지역에 온 것을 환영한다. 이곳에서 불편함과 혼란, 무기력을 경험할 수도 있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누구나 마찬가지라는 점이다. 중립지역을 벗어나면 새로운 출발선에 서게 된다. 이때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소개한다.

▲ 기대치를 조절해 자신의 기준으로 판단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본다. 이는 새로운 일을 설정함을 의미한다. 스스로 겸손하고, 온화하고, 열정적인 마음을 가져라. 자기와의 대화는 관점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직면한 상황 속에서 길을 찾는 나침반으로 활용한다.

▲ 창의적으로 생각해라.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창의적 솔루션을 발견할 최적의 시간이다. 새로운 영감을 얻게 되는 일은 종종 부정적인 첫인상으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그러나 모두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방향으로 되돌리려는 대응방법과 새로운 정체성, 삶의 방식을 확립하는 데 유익한 경험이 될 수 있다. 그런 생각이 들지 않더라도 실제로는 이미 새로운 삶의 씨앗을 뿌린 것이다.

명상을 위한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내재적 힘이 작용하고 있음을 믿어라. (DredK/iStock)

▲ 더 높은 위치에서의 관점을 유지해라. 혼자서 시간을 보내면서 눈을 감고 명상을 하고 강력한 힘이 당신 안에서 작용하고 있음을 믿어라. 실제로 작용하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봐라. 자신을 산만하게 만들고 당신을 계속 옭아매는 두려움의 상황에 놓이게 하는 의심과 두려움을 다른 곳으로 보내버려라. 이 또한 지나가리라. 그것도 금방. 당신은 활기를 되찾고 건강해지며 좋아질 것이다. 변화는 삶이 발전해나가는 보편적 원칙 중 하나다. 시작이 있다면 끝이 있는 법이다. 비록 지금은 아닌 것 같더라도, 자신이 발전해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믿어라. 당신은 생각보다 강하다. 기다리면 더 좋아질 것이다.

▲ 새로운 시작을 받아들여라. 새롭고 익숙지 않아서 두려울 수는 있더라도, 앞으로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와 이행을 대처하는 방식이 앞으로 당신이 경험할 것들을 결정할 것이다.

Comments